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저장 공간 정리 - 사진 대화 내용 사라지나?
    생활 정보 2021. 9. 29. 23:19

    아이폰 카톡 용량 삭제

    아이폰 카톡 용량 정리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단체톡방을 몇 개만 들어가 있어도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 자체에 데이터가 엄청나게 쌓인다. 내 iPhone 저장 공간에 무한대로 쌓이는 문서 및 데이터를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폰 카카오톡 저장 공간

    아이폰 카카오톡 저장 공간

    나의 경우에는 아이폰 전체 용량 중에서 카카오톡이 두번째를 차지할 정도로 카톡에 쌓인 데이터가 엄청나게 많다. 카카오톡 혼자 7GB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톡 채팅방 용량 관리

    카톡 채팅방 용량 관리

    카톡 어플 자체에서 "카카오톡 - 더보기 - 설정 - 기타 - 채팅방 용량 관리"에 들어가면 임시 저장된 기타 데이터와 캐시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저거 해봤자 겨우 100MB정도 정리 된다. 이 방법 외에도 채팅방 자체에서 파일 모두 삭제를 하거나 대화 내용 모두 삭제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응 안돼~ 그대로야~

    아이폰 카카오톡 문서 및 데이터 삭제

    카카오톡 문서 및 데이터

    카카오톡 앱 크기는 고작 414.5MB인데 문서 및 데이터가 7.3GB씩이나 차지하고 있다. 이 문서 및 데이터를 지우려면 방법은 딱 한가지다. 앱 삭제를 해야 한다. 앱 삭제 버튼 누르면 괜히 대화내용 다 지워지고 친구들이랑 쌓았던 추억의 사진들도 날아갈까봐 등등 귀찮기도 해서 앱 삭제하기 만큼은 피했는데 결국 정답은 저 빨간 글씨의 "앱 삭제"를 눌러야 쓸데없이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톡 용량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갤럭시는 굳이 이렇게 어플을 삭제하지 않고 설정에서 카톡 캐시 정리를 할 수 있다고 하던데 역시 꼰대 기업 애플답게 이용자를 똥개 훈련시키는 스킬이 탁월하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

    카톡 대화 백업

    앱 삭제 버튼을 누르기 전에 카카오톡 설정에 들어가서 대화 백업을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대화 내용이나 주고 받은 파일이 다 사라져도 괜찮다면 상관 없지만 기존 대화 내용을 복구해야 한다면 대화 백업을 꼭 해야 한다. 시간은 1~2분 정도 소요된다. (귀찮았는데 튜브가 귀여워서 기분 좋아짐)

     

    응 미안~ 톡서랍 플러스 안 써~

    개인정보 좀 그만 훔쳐가

    대화 백업을 마친 후 어플을 삭제하고 카카오톡을 다시 설치했는데 톡 서랍 플러스를 써보라는 팝업이 뜬다. 초심을 잃은 카카오톡은 요즘 아주 제대로 돈에 환장해서 정신을 못 차리는 듯 하다. 우리가 어플을 사용하는데 직접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해서 절대 공짜로 쓰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많은 사용자들이 알았으면 한다.

    카톡 대화 복원

    카카오톡 복원

    대화 백업 데이터가 있다는 팝업이 뜬다. 대화 복원하기를 실행한다. 대화 복원 중이라는 문구가 뜨며 10분 이내로 카톡 대화 내용이 복구 완료 된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성공

    아이폰 카톡 용량 줄이기

    아이폰에서 열심히 사용하던 카카오톡을 삭제한 다음 다시 재설치를 하고 대화 복원까지 마친 후 아이폰 저장 공간의 모습이다. 7.7GB를 차지하던 카카오톡 용량이 533MB로 줄었다. 속시원!

    카카오톡 대화 복원 사진 복원

    카톡 사진 복원

    아이폰 카카오톡 앱 삭제하면 사진이랑 대화 내용 사라지나요?

    → 대화 내용 남아있음. 사진은 일부 사라짐.

    카카오톡을 삭제하고 다시 깔면 대화 내용이나 주고 받았던 사진이 어디까지 복원이 되는지 궁금하다. 대화 내용은 모두 그대로 복원이 되었고 사진은 가장 최근에 주고 받은 2~3주 전 사진은 그대로 남아있었고, 3~4주 이상 이전의 사진은 원본 파일이 만료되어 파일을 불러올 수 없다고 나왔다.

    이런 과정 필요 없이 그냥 애초에 아이폰 설정에서 문서 및 데이터 정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